인-사-말-
Home > 대학원소개 >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국민대학교 법무대학원 원장 박정원입니다.

우리 법무대학원은 1988년 산업재산권 대학원으로 개설된 이래 2002년 정보금융법무대학원을 거쳐 2004년 개칭되어 오늘의 발전적 토대를 쌓아 왔습니다. 현재의 법무대학원은 초대 김문환 교수, 제2대 강구철 교수, 제3대 안경봉 교수, 제4대 표성수 교수, 제5대 김택주 교수께서 원장직을 수행하시면서 발전을 거듭하여 왔습니다.
박정원
우리 법무대학원은 현재 각 직역에서 요청되는 전문적 법률지식의 제공과 실무적 지원체제를 갖추어 나아가는 데에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여 왔습니다. 부동산법무전공, 손해사정전공, 보안법무전공, 통일융합법무전공, 대테러안보전공, 한국법 전공, 고령친화산업법무전공은 그러한 요구와 현실을 잘 반영하여 개설된 전문과정입니다. 부동산거래의 실무와 이론적 형성, 보험업의 이론과 실제, 수사·교정·경호·경비 분야의 전문가양성, 남북관계의 발전과 한반도의 평화정책을 위한 전문인력 양성, 점증하는 테러방지를 위한 실무와 이론의 체계화를 통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목표를 실현하는 것입니다. 한편 한국법전공은 우리나라의 경제발전과 민주실현이라는 역사적 성과를 이룬 선진민주법제의 경험을 효율적으로 외국에서 거주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목표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를 보면 교육의 이상과 함께 현실적 접근을 중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학술세미나, 실무연습과 사례발표 등 정기 강좌를 비롯하여 전공별 특강, 국내외 연수를 통한 심화학습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우수 학술연구소인 본교 법학연구소, 정보와 법연구소, 금융법연구소 등과 연계한 학술프로그램을 통하여 학문적 성과와 함께 실무기량을 높여 왔습니다.

전공별로 법무활동이라는 특성을 반영하여 변호사, 세무사, 감정평가사, 공인중개사, 노무사 등 전문직역 종사자와 함께 공무원, 군인, 군무원, 경찰 등을 비롯하여 각 분야별 전문인의 기능과 역량을 확충하는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1년 미국의 산타클라라 법과대학원과의 협력으로 특별과정을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여타 특별과정을 설립하여 운영하는 계획들을 실천하여 나아갈 것입니다.

앞으로도 우리 법무대학원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학술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선도적인 학사운영으로 명실상부한 국내외에서 유수한 대학원으로 발전하여 나아갈 것입니다. 이 홈페이지를 통해 충실한 정보를 얻으시기 바라며 우리 법무대학원과 함께 여러분의 미래를 설계하고 실현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국민대학교 법무대학원장박정원박정원 친필 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