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Home > 전공소개 > 부동산법무 > 소개

부동산법무전공은 부동산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수요 확대에 따라 이론과 실무지식을 겸비하고 국제화 시대에 대비할 수 있는 부동산 전문인력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부동산법무는 부동산과 관련된 각종 법률적 측면 뿐만 아니라 부동산이 갖고 있는 사회적 및 경제적 파급 효과까지 통시적, 종합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인재들을 키워 냄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과 과정은 법률 분야 뿐만 아니라 부동산 투자, 개발, 금융, 정책, 감정평가, 컨설팅, 중개 실무 등을 고르게 다루어 융합응용학문으로서의 장점을 살린다.

본 전공의 졸업생들은 건설, 금융, 법조, 각종 공기업 및 일반 사기업, 감정평가, 컨설팅, 중개업, 공무원, 연구원, 유학이나 박사 학위 과정 진학 등 다양하게 진출하고 있으며, 최근 수요가 급증하는 각종 부동산 관련 자격증(감정평가사,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와 외국의 CCIM, CPM 포함)과 직, 간접적으로 관련된 과목들도 집중 수강할 수 있다. 석사학위와 관련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교육이 본 전공의 특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매학기 정기적으로 관련업계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부동산정기실무세미나를 개최함으로써 최신 부동산 관련 동향과 정보를 체계적으로 흡수하고, 필요한 경우엔 현장 학습 및 임장 활동 교육도 병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아울러 본 전공은 직장인들의 수학 편의를 위해 주중 야간 수업과 함께 토요일 전일제 수업(10:30~16:15, 3교시 운영)을 병행 실시할 뿐 아니라, 시간적 여유가 있는 경우엔 일반대학원의 과목을 이수하여 대체할 수도 있게 함으로써 수업 시간을 보다 자유롭게 선택하여 출석의 부담을 줄이고 학업의 효율성도 높이고 있다.

재학 중에 산악회, 골프회 등 정기 모임을 통해 사회 각계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재학생들과 교류를 다질 뿐 아니라, 이미 졸업한 동문들과도 인적 네트워크를 쌓을 수 있다는 것도 본 전공이 가진 또 하나의 장점이다.

부동산법무전공 석사 학위 취득을 위해서는 4학기 24학점 취득 (과목당 2학점)을 요건으로 논문을 작성, 심사를 통과하는 방법과, 5학기 30학점 이상 취득으로 석사 학위를 받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여건과 상황에 따른 탄력적 졸업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법학석사학위 취득을 위한 요건은 비법학사의 경우 1) 논문 제출시에는 법학 과목 8학점 이상을 포함하여 취득 학점 24학점, 2) 학점 이수로 석사 학위를 받는 경우, 법학 과목 10학점 이상 포함하여 취득 학점 30학점으로 하고, 법학 과목의 경우 일반대학원 법학과에 개설된 과목을 수강할 수도 있다.


- 선진 부동산 이론에 대한 종합적, 체계적 습득
- 국내외 유수 부동산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한 준비교육
- 국내외 현장실습 교육을 통한 부동산 실무지식의 배양
- 부동산학전공 동문들의 전문가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대외활동
구분 과목명
1.2학기

부동산학원론

부동산시장분석론

행정법기초이론

사법기초이론

부동산판례연구

시장분석논문작성

부동산정책론

부동산조세론 

부동산투자론

부동산 전공실무 세미나

3.4학기

헌법기초이론

소송법기초이론

강제집행법

도시계획론
부동산금융론 부동산관리론

부동산개발컨설팅론

국제부동산실무

부동산유통론 감정평가론
부동산정보론

부동산 전공실무 세미나